티스토리 뷰
대한민국 남성 열 명 중 일곱 명 이상이 야간뇨에 시달린다는 기사가 나왔습니다. 흔히 나이 들면 생기는 증상으로 생각하는데, 자다가 깨어 소변을 보는 것은 정상이 아닙니다. 다시 말하자면 건강에 문제 있는 분들에게 야간뇨 증상이 빈번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나이 많은분들뿐만 아니라 비교적 젊은 분들도 밤에 소변을 보기 위해 깬다고 합니다. 심지어 연세 있으신 분들 중에서는 하룻밤에 일고여덟 번까지 화장실에 가는 분들도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하루에 자는 시간이 6~7시간이라면 이런 분들은 거의 한 시간에 한 번씩 깨어 소변을 본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이런 분들이 숙면을 취할 수 있을까요? 분명 그렇지 못할 것입니다. 그리니 잠을 깨도 머리가 맑지 못하고 피곤함을 느끼게 됩니다. 오늘 포스팅은 야간뇨 원인, 증상 및 치료를 하는 생활습관까지 알려드리니 끝까지 읽으세요.
야간뇨 원인,증상과 치료
우리 몸은 낮 시간 동안 활동하면서 손상을 입습니다. 그렇지만 다음 날 또다시 일할 수 있는 것은 밤에 잠을 자면서 회복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숙면하지 못하고 계속 깨어 소변을 보면 이런 회복 반응이 일어날 수 없게 됩니다. 때문에 야간뇨는 다른 질병들과 함께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는 밤 시간에 충분히 숙면을 취해야 손상된 부위가 회복되고 그래야 다음 날 아침에 상쾌함을 느낍니다. 이런 과정을 겪지 못하면 아침에 눈을 뜨는 것이 힘들어지고 만성적인 피로감에 시달리다가 결국 여러 가지 질병들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젊은 시절 밤늦게까지 일한 분들이 당뇨 환자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밤에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피로감을 이기고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당분이 높은 음료나 음식을 먹게 되고, 자극적인 음식을 찾게 됩니다. 이렇게 당뇨가 생기면 당뇨의 세 가지 특징인 다갈, 다음, 다뇨를 겪게 되는데 그다음부터는 밤에 일을 하지 않아도 소변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야간뇨 원인,증상과 치료
야간뇨 치료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힌트를 얻기 위해 옛날에 우리 선조들이 했던 일을 하나 기억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이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을 이불에 싸게 되면 어떤 일을 시켰는지 아실 겁니다. 머리에 키를 씌우고 옆집에 가서 소금을 받아오게 했습니다.
왜 하필 소금이었을까요?
야간뇨를 치료하는 핵심은 바로 소금에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물이 너무 많아졌기 때문에 밤사이 몸이 차가워지는 것을 막기 위해 자는 사람을 깨워 물을 빼내려는 작용이 야간뇨이므로 수분 섭취를 줄이고 소금 섭취를 늘려주면 수분의 균형이 잡히면서 야간뇨가 치료됩니다.
야간뇨 원인, 증상
그래서 야간뇨는 평소 싱겁게 먹어야 한다고 알고 있고 그렇게 실천해온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운 겨울밤에 수분이 많은 과일 등을 먹고 자면 평소보다 야간뇨가 많아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자연의 섭리는 땀을 많이 흘리는 한여름에는 수박 같은 물기 많은 과일을 먹지만 가을이 되면서 과일이 끊기는 이유는 추춘 겨울에 먹을 수 없도록 하여 체온을 떨어뜨리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어떤 연유에서인지 하루에 2리터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가 상식처럼 알려지면서 너도나도 가방에 손에 물병을 들고 다니는 것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몸에서 필요로 하지 않는 물을 지나치게 마시면 우리 몸은 자꾸자꾸 차가워지고,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자다가도 일어나 화장실로 향하게 됩니다.
앞에서도 설명을 했듯이 우리 몸은 70퍼센트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이런 수분이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 속에 있어야 의미가 있습니다. 물이 세포 속으로 들어오지 못하고 세포 밖에서 떠돌아다니고만 있으면 아무리 물을 마셔도 갈증이 나는 것입니다. 정작 세포 속에는 물이 없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세포 밖에서 쓸데없이 돌아다니는 물은 소변을 통해 배설해야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자꾸 소변이 마려운 것입니다.
야간뇨 치료
소금 섭취를 늘리고 평소 물 마시던 습관을 고치면 야간뇨의 횟수는 점차 줄어듭니다. 그 결과 잠을 좀 더 푹 잠으로써 상쾌한 아침을 맞게 되는 것이죠.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서 지병으로 갖고 있던 고혈압, 당뇨병을 비롯해 여러 질병들이 점차 개선되고 정상을 찾아가게 됩니다. 지금 제 글을 읽고 있는 분들에서도 야간에 소변을 보는 분이 있다면 당장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숙면의 즐거움을 경험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야간뇨 원인, 증상과 치료를 위한 내용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