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상식

바나나 효능 정리

어차피 잘 될거야 2019. 4. 18. 01:40

노란색 껍질 속에 부드러운 연한 노란빛이 감도는 하얀색 과육이 들어있는 바나나는 영양분의 보고라고 알려져 있다. 지금은 값이 싼 과일 가운데 하나였지만, 지금의 30대 이상인 사람들이 어렸을 때만 해도 아무나 먹어볼 수 없었던 값비싼 열대과일이었다. 우리나라 과일에는 없는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는 특별한 과일이다.  

 

머나먼 열대에서 건너오는 바나나는 검역 탓에 농약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 옥의 티로 지적되지만, 껍질을 완전히 벗기고 안쪽 과육만을 먹는 것이니 주의해 먹으면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준다.

 

바나나 효능 정리

 

 

바나나 효능 1. 건강한 아침식사

 

바나나는 다른 과일하고는 달리, 수분이 74% 정도에 불과하다. 74%의 수분도 적은 양은 아니지만, 다른 과일에 비하면 최소 15~20%는 적다. 이에 비해 탄수화물은 25% 정도로, 100G당 열량이 90칼로리 정도다. 바나나 한 개를 먹으면 밥 반 공기를 먹는 것과 마찬가지이니, 절대로 적은 칼로리는 아니다.

아침을 거르는 일이 잦은 직장인에게도 바나나는 효과적인 영양공급원이 될 수 있다. 특히 탄수화물이 적당히 들어있어, 어느 정도의 에너지가 필요한 운동 전후에 권할만 한 간식 중 하나이다.

 

 

과일 중에서는 비교적 열량이 높아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바나나 먹기를 꺼리기도 한다. 하지만 적당한 양의 탄수화물로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공복감을 없애주며, 꼭 필요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제공하는 바나나의 장점을 생각해볼 때 값싸고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바나나 효능 2. 모두에게 좋은 과일

 

바나나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이섬유의 일종인 펙틴은 장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와 설사에 효능이 있으며, 공복감도 줄여준다. 또 위의 부담이 적고 소화가 잘되는 식품으로, 소화기는이 약한 어린이와 노인들이 먹기에도 좋다. 과육이 부드러워 치아가 약한 노인에게는 더없이 좋은 과일이다.

 

바나나가 좋은 또 하나의 이유는 다양하고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과 무기질이다. 특히 다른 과일에 비해 몇 배나 많은 칼륨은 성장기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뿐만 아니라,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켜 혈압을 낮추기 때문에 고혈압도 예방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