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컴퓨터 바이러스가 어떤 종류의 문제를 일으키는지는 모두 알고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컴퓨터를 완전히 먹통으로 만들거나 하드 드라이브를 못쓰게 망가뜨리고 온갖 욕설이 튀어나올 만큼 스트레스를 주기도 하죠. 자신의 컴퓨터가 외부 침입자 때문에 갑자기 느려지거나 꺼지는 일을 경험해본 사람은 당연히 서둘러 방화벽을 설치합니다.


그런데 내몸의 경우에는 모든 바이러스를 완전히 막아내는 방화벽을 만들 수 없습니다. 외부 침입자가 일조의 필요악이기 때문입니다. 내몸은 다양한 종류의 생물체, 즉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기생충 등 내부를 갉아먹으려는 여러 침입자와 상호작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주된 침입경로는 피부, 폐, 위장관 등으로 여기에는 침입자들로부터 내몸을 보호하는 매커니즘이 발달해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8가지



침입자 때문에 몸이 약해지면 감기나 감염 그리고 좀 더 심각한 질병에 더 잘 걸립니다. 더불어 나이가 듦에 따라 면역체계가 약해지면 질병에 더욱 취약해집니다. 그러면 바로 노화가 시작되는 것입니다. 암 같은 질병이 노인에게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내몸의 감시망이 느슨해져 방어력이 약해졌기 때문입니다. 


면역력은 내몸에 침입하는 모든 위부 침입자를 어떻게 다루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세균이 위궤양이나 위식도역류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또한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암을 일으키고 전립선암이나 방광암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이런 침입자들은 사람 자체를 죽이는 데는 관심이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침입자들 자신도 살 집에 없어지거나 위험에 노출돼 번식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주된 관심사는 내몸의 좋은 세포를 자신을 위해 사용하거나 먹어치우는 겁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보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암살자로부터 내몸의 좋은 세포를, 배고픈 적으로부터 내몸의 장기를, 그리고 면역체계를 강화해 내몸의 건강을 보호해야 하는 겁니다. 


현대 의학은 박테리아를 전멸시킬 수 있는 강력한 항생제를 갖고 있습니다. 약으로 세균을 몰아내는 것은 멋진 일이지만 약물만으로 만성적인 면역문제를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특히 침입자들은 수없이 많고 그중에는 약물에 반응하지 않는 것들도 있습니다. 이것이 내몸의 면역력을 높여야 하는 이유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1. 좋은 음식



면역력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자연방어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이는 영양소가 충분히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을 말합니다. 


면역력에 좋은 음식

표고버섯, 야채, 특히 양배추, 브로콜리, 방울양배추 등, 코코아와 커피(항산화 작용), 알코올(적정량), 프로바이오틱스(요구르트와 소화보조제에 포함된 생균체), 오메가3(올리브유, 아보카도, 어유, 견과류 등에 포함됨), 적포도주, 포도, 녹차, 양파, 토마토, 마늘, 사과, 붉은 자몽, 비타민 영양제 등이 있으며


면역력에 안좋은 음식

단당류, 시럽, 포화지방, 알코올(과음), 비유기농 육류, 수은 중독 생선 등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2. 오메가3



오메가6 지방산이 함유된 식품과 곡물을 많이 먹고 있으면 식단에 오메가3 식품을 많이 포함시켜 영양의 균형을 이룰 필요가 있습니다. 오메가3는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뿐만 아니라 건강상 다른 이익도 가져다 줍니다. 이런 영양의 균형은 간에서 염증성 자극을 감소시키고, 침입자에 대항하는 면역체계는 적절한 정도로만 염증반응을 일으켜 노화를 늦춥니다. 아마씨에서 짜낸 아마인유 같은 일부 지방산은 오메가3와 오메가6의 양이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사실은 오메가3를 더 많이 섭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대구나 넙치, 송어 등의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메가3가 강화된 계란이나 호두, 플랑크톤으로부터 추출한 DHA를 섭취하는 것도 면역력을 높이는 좋은 식품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방버 3. 장의 면역력 높이기



위장관은 외부의 침입자에게 가장 먼저 반응을 나타내는 기관입니다. 핵심 영양소인 글루타민 25밀리그램, N-아세틸시스테인 600밀리그램을 공급해 장을 소생시키면 강력한 항산화제인 글루타티온을 높은 수준으로 회복시킬 수 있습니다. 나아가 감염과 염증 등 생활에서 오는 스트레스에 대한 장의 회복력도 높아집니다. 또한 장의 면역력 강화에는 가공하지 않는 전곡과 콩류도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4. 요구르트와 김치



젖산을 생산하는 세균을 경구용 보충제로 섭취하면 장 내에 유익한 세균이 머무르며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세균들은 수명이 짧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다시 섭취해야 합니다. 이들은 가스가 차는 증상에서부터 과민성대장증후군까지 도움을 주며 면역체계가 약해 치은염이 생기는 경우에도 좋습니다.



특히 유산균은 젖당을 포함한 당류와 여러 가지 탄수호물을 젖산으로 전환시키는 기능 때문에 식품산업에서 오래 전부터 이용해왔습니다. 이것은 요구르트 같은 발효 유제품에서 나는 신맛의 근원이지만 식품의PH를 낮춰 방부제 역할을 하고 부패균의 증식을 억제합니다. 그러므로 식단에 요구르트, 김치를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5. 프리바이오틱



프로바이오틱 세균은 정상적으로는 인체의 위장관 내에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섭취해도 장 내에서 잘 자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들 세균이 장관 내에서 생존하려면 프리바이오틱 식품이 필수적입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소화되지 않는 섬유질로 장관 내에서 건강에 좋은 박테리아의 증식과 활동을 촉진합니다. 프리바이오틱 탄수화물은 바나나, 딸기류, 아스파라거스, 통밀, 오트밀, 보리 등의 전곡류, 아마씨, 토마토, 돼지감자, 양파, 치커리, 푸성귀, 콩류 등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6. 침술이나 명상



침술의 전기적 자극은 백혈구의 공격적인 행동을 진정시키고 사이토카인(신체의 방어체계를 제어하고 자극하는 신호물질로 사용되는 당단백질)의 분비를 감소시켜 염증반응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상, 최면, 바이오피드백, 이완치료 등도 염증의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7. 웃거나 노래 부른다



텔레비젼의 유머쇼를 즐겨봅니다. 웃으면 종양과 바이러스를 죽이는 자연살해세포의 수가 늘어나는 것은 물론 병과 싸우는 단백질인 감마인터페론과 항체를 생성하는 T세포 및 B세포가 증가합니다. 

또한 웃음은 혈압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호홉을 깊게 해 혈중 산소농도를 높이고 동맥에 대한 스트레스의 영향을 줄입니다. 


노래를 부르는 것은 정신적, 육체적으로 간강이 도움이 됩니다. 노래가 면역기능을 높이고 병원 방문을 줄여준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엔돌핀과 행복 호르몬인 도파민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이런 효과를 내면서도 돈이 전혀 들지 않습니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8. 예방접종



예방접종은 면역을 위한 보험입니다. 인체에는 수백만 개의 서로 다른 항체가 있지만 중요한 순간에 꼭 필요한 항체가 없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약화된 바이러스나 세균의 일부를 투입하는 예방접종은 특별한 감염에 대한 인체가 항체를 생성하도록 만듭니다. 물론 백신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지만 실보다 득이 훨씬 많습니다. 



토막상식


1. 사우나는 단순히 휴식 효과만 내는 것이 아니라, 내몸으로부터 독소를 제거하는 역할도 합니다. 땀은 물론 열로 덥히고 식히면서 발생하는 혈관의 수축과 확장이 일산화질소를 분비시키기 때문입니다.


2. 깨끗함은 신성함에 버금갈까? 모든 감염에 초조해하지 마세요. 내몸이 더러운 것에 노풀되는 것은 면역력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자꾸 감염되면 내몸은 지나친 면역반응인 알레르기가 약화됩니다. 도시 거주자가 비도시 거주자에 비해 천식이 많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3. 몸이 아플 때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은 무해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이는 항생제 과용이 부수적인 피해를 입히기 때문인데, 실제로 항생제는 장내의 이로운 세균까지 멸종시켜 바이러스를 견제할 수 없게 만듭니다. 

감기같은 바이러스 감염과 싸울 때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은 득보다 실이 많습니다. 따라서 세균 감염과 싸우기 위해 항생제를 복용할 경우, 장내세균이 좋아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프로바이오틱을 함께 섭취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