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여드름이 난 것처럼 우둘투둘한 멍게는 양식업이 발달하면서 1년 내내 저렴한 값으로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자연산 멍게는 껍질이 매우 단단하고 두꺼운데, 우리나라 동해와 남해의 수심 6~20M정도 되는 곳의 암석이나 해초에서 자란다. 자연산과 양식 멍게 둘 다 영양상 큰 차이는 없으니 깨끗하고 신선한 것이라면 어느 것이라도 좋다.
오늘 멍게 효능와 멍게와 관련된 요리를 소개하니 끝까지 읽고 도움받아가길 바랍니다.
멍게 효능과 멍게요리
멍게는 붉은색의 껍질을 벗겨내면 나오는 짙은 주황색 속살을 먹는다. 다양한 요리방법이 있지만, 횟집에서 날것으로 먹을 경우가 대부분이다.
붉은색의 껍질은 먹지 않고 모두 버린다. 껍질에 많이 들어있는 콘드로이친황산이라는 성분은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동맥경화 억제, 피로회복 등에 효과가 좋아 이를 따로 기능성 원료로 활용하기도 한다.
멍게 효능 1. 영양학적으로 우수
멍게는 80% 이상이 수분이고, 열량은 100g당 65~80kal에 불과한 저칼로리 식품이다. 영양소는 주로 탄수화물과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인 라이신과 트레오닌이 포함되어 있어 영양학적으로 매우 우수하다. 뿐만 아니라 칼슘과 인, 철, 나트륨, 칼륨, 아연 등의 미네랄과 비타민B2, B6, C, E, 나이아신, 엽산 등의 비타민류도 골고루 들어있다. 반면에 콜레스테롤양은 오징어와 새우에 비교했을 때 절반에도 못미쳐, 동맥경화가 걱정되는 사람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멍게 효능 2. 성인병 예방
멍게에 들어있는 타우린 성분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심혈관질환 개선과 예방에 도움을 준다. 눈을 좋게 해주는 성분이기도 한 타우린은 동시에 항산화제 역할도 해 노화방지와 피부미용에도 효능이 있다.
멍게 효능 3. 숙취해소
멍게 특유의 향과 맛은 신티올이라는 성분 때문이다. 이는 숙취에 좋다고 알려져 있어 멍게는 술안주로도 권할 만한 식품이다. 멍게에 들어있는 영양소인 글리코겐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해주고 강장제 역할을 한다. 글리코겐을 포함해 멍게에 들어있는 영양소는 특히 겨울보다 제철인 여름에 몇 배나 높다. 멍게는 더위에 지치기 쉬운 여름에 입맛을 돋우고, 기력회복에도 좋은 식품이다.
멍게에 들어있는 바나듐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당뇨병 치료에도 효능이 있다. 이런 성분은 다른 수산물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멍게만의 특징이다. 당뇨병으로 몸이 나른하다거나 쉽게 피로를 느끼는 사람들은 멍게를 먹어보자.
멍게를 고르는 방법
맛있고 신선한 멍게를 고르려면 수분을 탱탱하고 머금고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색깔은 붉은색이 진한 것일수록 좋다.
껍질을 벗기도 난 뒤의 속살 또한 짙은 오렌지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특유의 향이 나고 비린내가 강하지 않은 것이 신선한 것이다. 요즘은 신선하게 포장해 산지에서 배달해 주는 곳도 많으니, 인터넷으로 주문하는 것도 편리하다.
멍게를 날것으로 먹을 때는 초고추장이나 겨자간장에 찍어 먹는다. 초고추장과 겨자간장은 입맛을 돋우기도 하지만 살균효과도 있다.
멍게는 요리에도 좋은 재료로 활용할 수 있다. 멍게를 익혀 먹을 경우, 비타민은 약간 파괴될 수 있으나 다른 재료들과 조화되어 영양상 균형을 이룬다.
멍게 요리
멍게 흑미초밥
재료 : 멍게 15~20개, 쌀 1컵 반, 검은쌀 1/2컵, 고추냉이 약간, 초밥 조미액(설탕 2작은술, 식초 1작은술, 소금 약간)
1. 수분이 많고 신선한 멍게를 골라, 껍질을 벗겨 반으로 갈라 내장을 제거한다.
2. 흰쌀과 검은쌀은 잘 씻어 물에 한 시간 이상 담구어 놓는다.
3. 초밥 조미액을 만들어 둔다.
4. 쌀을 건져 밥을 하고, 밥이 되면 뜨거울 때 초밥 조미맥을 부어 고루 섞어준다.
5. 초밥을 알맞은 양만큼씩 손으로 쥐어 모양을 만들고, 밥 위에 고추냉이를 적당량 얹고는 멍게로 감싸준다.
6. 완성된 초밥을 그릇에 담아내 고추냉이 간장에 찍어 먹는다.
멍게 야채무침
재료 : 멍게(껍질 벗긴 것) 300g, 미나리 100g, 양파1/2개, 노란 파프리카 1개, 양념(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식초 4큰술, 설탕 2큰술, 다진마늘 1/2큰술, 소금 1/4큰술)
1. 멍게는 껍질을 벗기로 속살을 빼내,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 2등분한 다음, 체애 밭쳐 물기를 뺀다.
2. 미나리는 깨끗이 씻어서 다듬고, 5cm길이로 자른다.
3. 양파와 파프리카는 채를 썰어 물에 담구어 매운맛을 없앤다.
4. 양념을 만든 뒤 멍게, 미나리, 양파, 파프리카를 넣어 무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