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상식

고추효능 3가지와 피망

어차피 잘 될거야 2019. 4. 16. 17:32

매운맛의 대명사인 고추는 고추장, 고춧가루, 다진 고추 등 여러 형태로 요리에 많이 사용된다. 고추는 마늘, 생강, 파와 더불어 우리나라의 대표 양념이다. 일찍이 우리 조상들은 고추와 같은 식재료를 약으로 생각한다하여 약념이라고 하였는데, 그렇게 불리던 것이 오늘날 양념이 되었다. 오늘 고추의 효능 3가지를 소개하니 끝까지 읽어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고추효능 3가지 정리

 

 

고추를 붉게 만드는 성분은 캡산틴이며, 이 외에 베타카로틴, 크립토쟌신 등의 다른 카로티노이드 성분들이 있다. 이들 붉은색 성분은 체내에서 비타민 A로 바뀌어서, 그 역할을 수행한다. 뿐만 아니라 고추의 붉은색 성분은 항산화, 항암효과까지 있다는 것이 밝혀지고 있어, 우리 몸을 이롭게 하는 붉은색 식품으로 새롭게 주목받고 있다.

 

특히 고춧가루처럼 말렸을 경우에는 수분이 없어지는 대신 상대적으로 다른 영양소의 함량이 높아진다. 결과적으로 적은 양을 먹어도 많은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는 말이다. 실제로 고춧가루에 들어있는 캡산틴 양은 엄청나다. 이들은 기름을 함께 조리해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식용유가 들어가는 요리에 사용되는 고춧가루는 영양상 효율성이 매우 높다.

 

 

고추효능 1. 항암효과

 

고추는 독특한 매운맛으로 우리 혀를 괴롭히기도 하지만, 그 매운맛 뒤에는 다양한 효능이 숨겨져 있다. 고추의 매운맛은 입 안과 위를 자극하여 체액 분비를 촉진시키고 식욕을 돋우어 입맛을 당기게 한다. 영양학적으로도 이 매운맛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위에서 만들어지는 발암물질과 암세포의 파괴를 유도하는 항암작용이 있으며, 신경암, 신경교암, 간암, 방광암세포들을 죽이는 역할도 한다. 

이 외에도 고추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C는 과일보다도 오히려 더 많이 들어있어, 풋고추 한두 개만 된장에 찍어 먹어도 과일 몇 개를 먹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고추효능 2. 위궤양 발생 억제

 

고추 같이 매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장을 자극해 위점 점막을 손상시키고 만성 위염을 일으키며, 결과적으로 위암 발생률을 높인다는 견해도 있다.

그러나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추 추출물과 캅사이신은 궤양을 치료하는 효능도 있어, 매일 고추를 일정량 먹을 경우 오히려 위궤양 발생을 억제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매운 고추를 한꺼번에 많이 먹는 것은 조심해야겠지만 평소 요리에 섞어 적당히 먹는 것은 바람직하다.

 

고추효능 3. 몸매 관리

 

고추의 효능 중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 효과다.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은 몸속 지방을 분해한다. 고추의 지방분해 효능이 알려지면서 일본 여성들 사이에서는 고추가 들어간 고추장, 김치, 비빔밥 같은 한국음식 붐이 일기도 했다. 

고추는 우리나라 모든 음식에 들어가는 기본 양념이다. 평소에 쉽게 먹어온 고추가 우리나라 여성의 몸매를 책임져온 숨은 공로자이지 않았을까.

 

고추와 비슷한 피망

 

최근에는 고추와 유사한 피망과 파프리카가 개량되어 색색의 형태로 나오고 있다. 칼라 피망에는 우리의 청고추, 홍고추만큼은 아니더라도 캅사이신이 존재하며 체지방을 분해한다.

색깔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카로티노이드와 클로로필이 항암, 항산화작용도 한다. 우리의 고추보다는 덜 맵지만 영양학적으로 기능이 비슷한 식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