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차량의 상태를 운전자는 무엇을 통해 알 수 있을까요? 바로 계기판인데요. 계기판 경고등의 경우에는 차량의 이상뿐 아니라 상태까지 알려주기 때문에 간과하면 자칫 위험에 빠질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계기판 빨간색 경고등 종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차량 계기판 경고등의 종류에는 색깔별로 나뉘어 있습니다. 바로 빨간색, 노란색 그리고 초록색까지. 빨간색은 경고를 의미하고, 노란색은 주의 그리고 초록색은 차량의 상태를 나타냅니다.
자동차 계기판 빨간색 경고등 종류
빨간색의 가장 대표적인 경고등으로 안전벨트인데요, 착용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기판에 불이 들어오게 됩니다. 그럴때 착용하게 되면 계기판의 불은 사라지게 되는데요, 차종에 따라서 경고음까지 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안전벨트 착용이 중요하다는 것이니까 안전벨트는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냉각수 온도의 상태를 알려주는 냉각수 수온 경고등입니다. 냉각수의 경우에는 엔진의 과열을 막아주기 때문에 이 표시등 역시 중요한데요, 엔진이 과열되면 엔진에 연기가 나거나 심지어 화재까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표시등은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사이드 브레이크 표시등입니다. 사이드 브레이크가 표시된 상태에서 계기판에 빨간색으로 불이 들어오게 되는데요, 사이드 브레이크를 헤지하게 되면 경고등은 사라집니다. 만약 사이드 브레이크를 해제해도 경고등이 들어온다면 브레이크 이상일 수 있으니 바로 조치를 취해줘야 합니다. 이럴때는 차량을 운행하지 말고 견인조치를 해야 합니다. 브레이크가 이상이 있을 때 운전을 하게 되면 큰 사고가 이어질 수 있겠죠?
그외 빨간색 경고등으로는 문열림 경고등, 배터리 이상 경고등, 엔진오일 이상 경고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인 자동차 경고등에 대해 알려드렸는데요, 특히 빨간색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겠죠? 위에 보이는 이미지를 모두 기억할 필요는 없지만 위에 소개한 가장 기본적인 것은 기억하는 것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