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방에서 감초만큼 활용도가 높은 약재가 계피다. 독특한 향이 있어 약재로뿐 아니라 음식에도 널리 사용된다. 감초처럼 단맛을 지녀 쓴 한약에 같이 처방되는 경우가 많은데, 맛과 향뿐 아니라 몸을 따뜻하게 한다. 계피는 성질이 따뜻하고 독이 없어서, 몸이 차서 생기는 질병에 폭넓게 적용된다. 예로부터 성기능을 좋게 하고, 위를 따뜻하게 하며, 오환을 없애고, 어혈을 풀며, 통증을 멈추게 하는 효능이 전해져왔다. 오늘 포스팅은 계피의 자세한 효능을 모두 알려드리니 끝까지 읽고 도움 받아가시길 바랍니다.
계피 효능
계피 효능 1. 향균, 살균
향균, 살충 및 곰팡이 방지 효과가 있다. 먹는 것뿐 아니라 바르거나 태우고 뿌려서 이용하기도 한다. 계피 끓인 물로 양치질을 하면 충치균과 입냄새를 없앨 수 있다. 계피가루를 태우면 모기가 달아난다. 계피를 알코올에 1주일 정도 우려서 그 물을 스프레이에 담아 살충제로 쓸 수도 있다. 침대와 소파 등에 스프레이를 뿌리면 숨어있는 집진드기를 퇴치할 수 있다.
계피 효능 2. 위통, 배탈
몸 안에서 유해 식중독균을 퇴치할 수 있다. 위염,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이나 장에서 식중독을 일으키는 포도상구균, 병원성 대장균을 퇴치하는데도 유용하다.
계피 효능 3. 발열, 감기
감기가 있을 때 생강과 계피를 함께 쓴다. 생강을 계피의 0.2~0.5배만큼 더 넣고 끓여 차로 마시면 콧물, 재채기는 물론, 열나고 코가 막히는 증상이 개선된다. 위장이 예민하여 속이 쓰리고 흥분되었을 때 차처럼 마시면 좋다.
계피 효능 4. 갱년기장애
우유를 끓기 직전까지 끓이다가 계피가루를 넣는다. 아랫배가 차고 생리 불순, 갱년기장애가 있는 여성에게 유익하다. 단, 임신 중인 여성은 마시지 말아야 한다.
계피 효능 5. 심혈관질환, 관절염
꿀과 계피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손상된 혈관을 재생하는 효과가 있다. 꿀에 계피가루를 섞어 소스를 만들어두고 매일 아침 빵을 먹을 떄마다 잼 대신 발라 먹는다. 꿀물에 계피가루를 타서 꾸준히 마시면 고질적인 관절염도 개선된다.